본문 바로가기
인공지능 이야기

산불과 인공지능

by 인공지능과 함께 2025. 3. 25.

글을 작성하는 현 시점, 대한민국 여러 곳에 산불이 나고 발생하고 있다. 이 산불은 사람들에게 죽음에 대한 공포심과 경각심을 다시금 일깨우고 있으며, 건조한 날씨와 뜨거운 바람은 산불은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. 현재는 수많은 인력이 투입되어 산불 진압을 시도하고 있지만, 그 전문적 인력으로도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.

 

인공지능이 산불과 같은 재난에 도움이 되나?

인공지능 분야에 있기에 자연스래 우리의 기술력이 어떻게 산불 진압에 도움이 되고 예방할 수 있는지, 여기서 더 나아가 재난 진압[방지] 및 예측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고민되기 시작했다. 

 

사실 인공지능은 재난을 진압[방지]하는 것보다는, 예측에 특화돼 있다. 인공지능은 재빠르게 그리고 보다 정확하게 재난을 예측하는데 사용된다. 과거부터 빠른 재난 신고는 피해를 줄이는데 일조했고 그 역할을 인간이 해왔다. 그리고 슈퍼컴퓨터의 등장으로 "재난 발생 후 진압"이 아닌, "재난 발생 전 예보"로 기술이 진보해 왔고, 인공지능이 그 현 시점에 있다. https://www.hellodd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05417 

 

AI 얹은 인공위성 '재난 예측' "슈퍼컴보다 낫네" - 헬로디디

지난 7월 허리케인 베릴이 미국 남부 지역을 강타하며 3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. 당시 미국과 유럽의 슈퍼컴퓨터는 허리케인이 미국의 남부 아래인 멕시코에 상륙할 것으로 예측했지만, 실제

www.hellodd.com

 

 

인공지능이 재난을 예측/예방하는 원리는 간단하다. 과거와 실시간 기상/환경 상황 데이터를 보고, 인공지능이 현재 재난 발생 확률을 계산한다. 그리고 그 확률을 기반으로 인간이 재난을 예방한다.

 

진압[방지]보다는 사실 예측/예방하는것이 더 중요하고, 예측 기술의 흐름 중심에 인공지능이 점점 스며들어 있다는 것은 정확도와 속도가 향상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. 이런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이 진압[방지]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?

 

재난 진압[방지]에 어떻게 인공지능이 도움될까?

인공지능은 임의의 형태로 주어진 데이터로부터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. 인공지능은 여러 데이터(이미지, 센서 데이터, 영상, 소리, 기타 등등)을 입력으로 받아 주어진 데이터가 어떤 재난 상황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. 

https://aihub.or.kr/aihubdata/data/list.do?currMenu=115&topMenu=100&&srchDataRealmCode=REALM005

 

AI-Hub

화재 발생 예측 영상 (고도화)- 영상 기반 화재 감시 및 발생 위치 탐지 데이터

aihub.or.kr

 

즉, 진압[방지]를 위해 인공지능은 주어진 상황이 어떤 재난인지를 판단해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.

 

이런 건 인간도 할 수 있는 거 아니야?

 

위와 같은 의문을 품을 수 있다. 하지만,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는 속도와 정확성에 있다. 인공지능의 경우, 인간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현 상황을 분석할 수 있으며, 주어진 데이터가 센서(온도) 데이터 같이 추상화된 개념일 경우,더더욱 그 차이가 극명해진다.

 

아직은 초기 단계이겠지만,  드론과 같은 하드웨어에 인공지능이 도입된다면, 빠르게 재난 현장에 도달하여 그 재난 상황에 맞는 프로토콜(예를 들어 산불이면 신고 후, 물로 진압을 시도한다든지)를 실행하여 더 큰 재난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단절시킬 것이다.

 

저자 본인 상황...

현재 산불이 난 동네와 내가 사는 장소가 그리 멀지 않다. 글을 쓰는 밤, 잠을 잘 동안 우리 산으로 번지지는 않을지, 그렇지 않더라도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을지 등등 상황이 상황이기에 이런 저런 불안한 상상을 멈출 수가 없는 상황이다.